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래밍

Hyper-V 게스트 OS 고정 IP 설정하기

요즘은 VirtualBox 보다 Hyper-V를 사용하거나 대부분 docker를 사용한다.

윈도우10에서 기본으로 지원해주니깐, 정말 편하다.

 

개발 업무 때문에 가상 머신 몇 개를 설정해서 테스트를 해야하는데,

Hyper-V 에서 기본으로 제공하는 default switch 의 IP가 계속해서 변경된다.

PC의 환경이 DHCP로 여러 IP를 받는 환경이 아니다 보니, 여간 불편한게 아니다.

 

그래서 당연히 새로운 네트워크 스위치를 내부로 만들어서, NAT 쓰면 되겠지라고 생각했는데...

아, 이렇게 세팅하니 게스트 OS에 DHCP 할당도 안된다.

 

구글링 해보니, 다들 호스트 PC의 이더넷 속성 => 공유 부분에 생성한 네트워크 스위치를 연결해준다.

그러면 내부 네트워크 스위치의 기본 IP가 192.168.137.1 로 자동 고정된다.

이제 게스트 OS의 IP를 192.168.137.2 와 같이 고정 시켜서 사용하면 된다.

그리고 게스트의 OS의 gw, dns 서버를 192.168.137.1 로 설정해주면 아주 잘된다.

 

 

 

 

 

인터넷 <---- > 호스트 OS(192.168.137.1) <<->> 게스트 OS(192.168.137.2)

 

셋 간의 통신이 아주 잘 이루어진다.

 

그런데 문제가 발생했따.

다만 개발환경이 사내 내부망에 있는 서버에 연결해야 할 일이 잦은데...

ssl vpn이 켜질 때 마다, 게스트 OS에서 나가는 통신들이 다 먹통이 된다.

 

그래서 구글링을 했는데, 정확한 답이 안나온다.

 

알아낸 결론은 ssl vpn 때문에 hyper-v 게스트 OS의 통신이 먹통이 될 때에는,

위 이미지의 공유 부분을 해제 했다가, 다시 설정하면 바로 통신이 잘 된다.

 

하루에 2번씩 겪는 일인데, 딱히 방법이 없어서 이대로 사용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