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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부동산

GTXD 예상 노선도 모음 수혜지는 어디?

GTXD(서부권 광역 급행 철도) 

현재 언론에 언급되는 도시는
김포, 검단신도시(인천), 부천, 하남
정도로 요약됩니다.

서울과 경기를 가로로 이어주는
급행 철도 개발 사업입니다.

속도가 100~100km 정도로 
매우 빠릅니다.

따라서 속도를 유지하려면
역이 드문 드문 있을 수 밖에 없고
그래서 경기도의 
여러 지자체가 유치를 위해서
힘을 쏟고 있습니다

 



2010년에 경기도지사 김문수 후보가
공약으로 제시했었습니다.

현재 
GTXA, GTXB, GTXC 노선 상황입니다.

 

GTXA  파주운정신도시 <=> 동탄신도시
GTXB  마석역 <-> 송도국제도시
GTXC  양주신도시 <-> 수원역

현재 지도를 딱 봐도 
모두 예상할 만큼 어느 정도 
노선은 각 나옵니다.

바로 서울을 가로로 
가로지르는 노선이죠.

김포, 검단신도시(인천)
부천, 하남

모두 포함됩니다.

 



다만 어디서 시작하는지
어디를 거쳐야하는지
종점이 어디가 되야하는지
많은 말들이 오고가고 있습니다.

또한 서울 내에서도
어느 역을 거쳐가느냐가
쟁점입니다.

역사를 유치하는 지역은
자연스레 유동 인구 폭증에
엄청난 개발이 될 것이고
땅값, 아파트 가격  
상가도 가격도 폭등 할 것 입니다.

GTXD 노선은
2019년 10월에
'광역교통비전 2030' 에서
소개되었습니다.

급행철도 수혜지역 확대를 위하여
서부권 등에 신규 노선을
검토할 계획

그리고 2020년 2월 13일
경기도와 김포, 부천, 하남시가
GTX 서부권 노선 추친을 위해
협력 체계를 구축했습니다.



GTX 수혜 범위 확대와
최적 노선 마련을 위한
상생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습니다.

김포에서 최적 노선을 
분석하는 용역을 
대표로 발주하고
3개시가 용역비를 
균등 분담합니다.

 



경기도는 이재명 도지사가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신규 GTXD 노선이 반영될 수 있게
서울시, 인천시 등 관련 지자체와
협의해주고 중앙부처에 
건의하는 통로 역할을 
맡도록 약속했습니다.

예상 노선은
김포 -> 부천 -> 서울 남부 -> 하남
총 61.5km (경기도 22.5km)
총 사업비 6조 5천 190억 예상입니다.

김포는 
구래, 장기, 운양 등 
한강 신도시에서 출발해야하는 입장

부천은 제2경인선 추진중이니
GTXB 노선과 더불어
GTXD도 유치해서 철도교통 
전체를 원활하게 하고 싶은 입장

하남은 5호선에 이서
인근 양평, 광주 등과도
효과를 볼수 있는
교통망을 구축하자는 입장

김포와 부천 사이에 있는
인천은 

영종도(인천공항)를 
주장하는 것도 있고
검단 신도시를 
이어달라는 것도 있습니다.

근데 철도라는 것은 
종점 <-> 경유지 <-> 종점
양쪽 방향 모두 유지비가 
타당성이 있어야 합니다.

서울 쪽에서 인천공항을 가는
편의성만 위해서 건설하기에는
수익이 맞지 않을 겁니다.

검단신도시 쪽은
김포 한강신도시와 연결되어
국가 신도시 2개를 연결함에 따라
수익이 증가할 수 밖에 없으니
대부분의 의견은 검단 신도시가
유력하다고 예상합니다.

그리고 검단신도시는
인천 1호선, 2호선 연장 확정되어 있고
김포/인천간의 서울 지하철 5선 연장도
얘기가 나오고 있어서
많은 수혜가 예상됩니다.

 

서부쪽을 보면 

한강신도시(김포 구래)
검단신도시(인천)
영종도(인천공항)
부천 종합운동장(부천)
가산디지털단지역(서울)

대충 이런 노선도가 제일 많네요.
그나마 타당성이 젤 맞기도 한것 같구요.

물론 아무런 확정된 사항은 없습니다.
그냥 거점 잡고 줄긋기 한거니까요.

 



그래도 인천공항은 아무래도 
아닌것 같습니다.
이미 공항 철도도 있으니까요.

인천에서 발표한 2025 계획은
이렇습니다.

 

주목할 지역은
영종, 청라, 검단, 송도 정도 겠네요.

 



청라에서 시작해야한다는 
노선도도 있습니다.

이러면 김포와 검단신도시가
아예 배제 되어서
수익이 나올까 싶네요.

 

 

서울에서는
예상하는 노선도가
가산디지털단지역
신림역
양재역
삼성역

그리고 하남으로 이어나가는
노선정도가 퍼지고 있습니다.

사실 서울시는 
2호선 7호선과
나란히 가는
급행의 필요성만 얘기했지
정해진 것은 없습니다.

아무래도 서울시와 하남에
대해서는
크게 이견이 없는 것 같은데

서부권에 대해서는
고양 일산신도시
김포 한강신도시 
검단신도시
부천시
광명시
다들 치열합니다.

이제 그냥 인터넷에 펼쳐진
여러 노선도 쫙 펼쳐 보겠습니다.

판단은 본인의 몫입니다.

 

광명시가 제시한 노선

 

 

 

김포 검단신도시에 이어
부천 대장과 
신도림을 잇는 노선

 

 

 

김포 검단신도시
김포공항 여의도 노선

 

 

김포 검단신도시
계양 부천대장 부천중동
이건 뭐 역이 너무 많네요


영등포로 가는것도 있네요

 

 

당아래와 연결되는 노선
GTXB와 연결됩니다.

 

 

이건 인청 공항 연결 노선입니다.

 

 

 

네... 동해까지 갑시다....

제 개인적인 의견은
김포 한강 신도시와
인천 검단 신도시가
가장 혜택을 많이 볼 것 같습니다.

 

5호선연장 or 김포한강선
인천 1,2호선 들어가고


GTXD 까지 연결된다면
서울에서 밀려나는
인구들이 많이 유입될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래도 5년 10년씩 
걸리는 사업이니

유심히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어디로 갈지 아무도 모릅니다.